금감원, 카카오 법인 檢송치…김범수는 구속영장 저울질(종합2보)세 줄 요약이 뉴스 공유하기본문 글자 크기 조정

  27 10월 2023

금감원 들어서는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김범수 카카오 전 의장이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주가 시세조종 의혹과 관련해 출석하고 있다. 2023.10.23 jieunlee

(서울=연합뉴스) 임수정 기자 = 금융감독원이 SM엔터테인먼트 주가 조작 사건과 관련해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법인 등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넘겼다.

소환 조사를 받은 카카오 창업자인 김범수 전 이사회 의장은 이번 검찰 송치 대상에서 빠지면서 신병 처리 방향에 관심이 쏠린다.

금감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특사경)은 26일 구속된 카카오 배재현 투자총괄대표를 비롯해 투자전략실장 A씨,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전략투자부문장 B씨 등 3명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자본시장법상 양벌규정을 적용해 법인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도 검찰에 넘겼다.

특사경에 따르면 배 투자총괄대표 등은 지난 2월 SM엔터 경영권 인수전 경쟁 상대인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할 목적으로 사모펀드 운용사인 원아시아파트너스와 공모해 2천400여억원을 투입, SM엔터 주가를 하이브의 공개매수 가격 이상으로 끌어올린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주문을 내는 '고가 매수 주문', 장 막판 시간 외 매매 때 고가 주문을 내는 '종가 관여 주문' 등 전형적인 시세조종 수법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과정에서 금융당국에 주식 대량 보유 보고도 하지 않은 혐의도 있다.

앞서 금감원은 카카오와 경쟁을 벌였던 하이브가 "(공개매수 때) 비정상적 매입 행위가 발생했다"며 조사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한 뒤 조사·수사를 이어왔다.

특사경은 "이들의 범행은 내외부의 통제를 받지 않는 비공식적인 의사 결정 절차로 진행됐다"며 "법무법인 등을 통해 범행 수법이나 은폐 방법을 자문받는 등 카카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내부통제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특사경은 이들의 행위가 공정한 증권 거래와 기업 지배권 경쟁을 위한 자본시장법의 핵심 제도인 불공정거래 규제, 공개매수제도, 대량보유보고의무('5% 룰') 등을 형해화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가 급등락 과정에서 일반투자자들의 합리적 투자 판단을 저해해 손해를 끼친 것은 물론, 인수 경쟁에서 '불법과 반칙'이 승리한다는 잘못된 선례를 남길 수 있다"며 "금융전문가그룹, 법률전문가그룹까지 조직적으로 가담한 사건으로 자본시장의 근간을 해치는 중대한 범죄"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추후 법원에서 카카오 법인의 벌금형 이상 유죄가 확정되면 카카오의 카카오뱅크 대주주 적격성에도 문제가 생긴다.

이 경우 카카오는 카카오뱅크 보유 지분(27.17%) 중 10%만 남기고 나머지를 모두 처분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카카오그룹의 '5% 룰' 공시 의무 위반에 대해서도 처분 명령 등과 같은 제재를 내릴 수도 있다.

다만 이 경우에도 공시 위반 분에 대한 처분 명령만 가능해 카카오의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자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구조는 아니다.

특사경은 이번 사건 관련 피의자 18명 중 5명을 '우선 송치'한 것이라며, 나머지 피의자들에 대해서도 추가 송치를 예고했다.

따라서 지난 23일 소환 조사를 받은 김범수 전 의장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 여부 등 사건 추가 처리 수위에도 관심이 쏠린다.

특사경은 김 전 의장 이외에도 홍은택 카카오 대표와 김성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를 소환 조사하는 등 카카오 최고경영진 전반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밖에 장철혁 현 SM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등 인수전 당시 카카오 쪽과 협력했던 SM 경영진들도 조사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사경은 "나머지 피의자들의 시세조종 공모 정황이 확인됨에 따라 법과 원칙에 따라 신속하게 수사해 추가 송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j9974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