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3분기 영업이익 538억원…작년보다 14.6% 감소세 줄 요약이 뉴스 공유하기본문 글자 크기 조정

  25 10월 2023

HD현대건설기계

[HD현대건설기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HD현대건설기계[267270]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538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14.6% 감소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은 9천28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6.2%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5.8%로 작년 동기 대비 1.4%포인트 하락했다.

HD현대건설기계는 적극적인 신규 시장 개척, 환경규제에 따른 기술 개발, 현지 고객 수요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 등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투자를 2배가량 확대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고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시장 상승세가 다소 둔화한 영향도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HD현대건설기계는 북미와 유럽 등 선진시장에서 견조한 실적을 보였다. 북미 시장 매출은 2천29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40% 상승했고, 유럽 시장 매출은 1천13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향상됐다.

재무건전성을 나타내는 부채 및 차입금 비율도 각각 91%·47%로, 지난해(107%·58%) 대비 크게 개선됐다.

이 밖에도 신흥시장 다변화, 판매가 인상, 물류 개선 측면에서 의미 있는 성과가 있었다는 게 HD현대건설기계의 설명이다.

4분기 실적은 선진 시장에서 발생하는 리쇼어링과 인프라 투자 수요를 통해 안정적인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또 최근 유가 및 석탄 가격 상승으로 신흥시장의 자원 보유국을 중심으로 실적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보고 있다.

HD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북미 커스터마이징 센터 구축 등 현지 고객 맞춤형 전략을 통한 노력이 유효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R&D) 노력과 딜러 발굴, 영업망 강화 등을 통해 매출 확대 및 수익성 확보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winkite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