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법인세 공제 혜택 조정으로 임금인상 촉진 검토세 줄 요약이 뉴스 공유하기본문 글자 크기 조정

  11 11월 2023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일본 정부가 물가 상승을 웃도는 수준으로 임금이 인상되도록 하기 위해 임금 인상률에 따른 법인세 공제 혜택의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

도쿄 도심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11일 교도통신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와 여당은 임금 인상률이 3%대 이하인 대기업에 대해서는 법인세 감세 혜택을 줄이거나 없애고 임금 인상률이 5∼6%를 웃돌면 감세 혜택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는 임금을 3% 이상 올린 대기업에 대해 증가액의 15%를 공제해주고 있으나 올해 고물가 추세에 따라 기준을 한층 더 높이려는 것이다.

일본의 소비자물가지수(신선식품 제외)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8월까지 12개월 연속 전년 동기 대비 3%를 넘는 상승률을 보였으며 올해 9월에도 2.8%를 기록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기업들에 물가 상승률을 넘는 임금 인상을 당부하고 있다.

evan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