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北 미사일 발사로 정세 불안정…韓日 방위공약 철통"세 줄 요약이 뉴스 공유하기본문 글자 크기 조정

  23 04월 2024

한미일 해군,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훈련 진행

[연합뉴스 자료사진. 해군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미국 정부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가 지역을 불안정하게 만든다고 지적하며 이런 도발에 맞서 한국을 방어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주한미군을 관장하는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는 2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우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인지하고 있으며, 동맹 및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발사가 미국 국민과 영토, 동맹에 즉각적인 위협을 가하지는 않는다고 평가하지만, 발사는 북한의 불법 무기 (개발) 프로그램이 정세를 불안정하게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일본에 대한 미국의 방위 공약은 철통같다"고 강조했다.

한국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후 3시 1분께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여러 발 발사했다.

bluekey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