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서 한일 국민 탑승 日수송기 도쿄 도착…"배려에 감사"(종합)세 줄 요약이 뉴스 공유하기본문 글자 크기 조정

  21 10월 2023

도쿄 하네다 공항 도착한 한국인들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지난 19일(현지시간) 이스라엘에서 출발해 21일 도쿄 하네다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들이 입국 수속을 밟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간 무장 충돌로 정세가 불안정해진 이스라엘에서 한국인과 일본인을 태우고 출발한 일본 자위대 수송기가 21일 오전 도쿄에 도착했다.

일본 항공자위대 KC767 공중급유·수송기는 19일(이하 현지시간) 밤 이스라엘 텔아비브 벤구리온 공항에서 이륙한 뒤 요르단과 싱가포르를 거쳐 이날 오전 3시 15분께 도쿄 하네다 공항에 착륙했다.

수송기에는 일본인 60명과 외국 국적 가족 4명, 한국인 18명과 외국 국적 가족 1명이 탑승했다.

어린아이와 함께 도쿄에 도착한 전주영 씨는 "고국 가까이 온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하다"며 "이스라엘을 떠나왔지만, 상황이 좋아지면 교민들이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위대 수송기라고 해서 특별히 기대하지 않았는데, 매우 친절하게 배려해줘서 고맙다"며 "자위대원들 덕분에 편하게 왔다"고 덧붙였다.

선교사인 조영태 씨는 "예루살렘에 있었는데, 출발하기 하루 이틀 전까지도 미사일이 날아와 긴장했다"며 한국과 일본이 상대국 국민을 함께 대피시키는 것이 양국 관계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새벽에 공항에 나온 한국대사관 직원들과 일본 정부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국인들은 공항 인근 호텔 혹은 지인 집에서 머문 뒤 귀국하거나 지바현 나리타 공항으로 이동해 한국행 비행기에 탑승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일 한국대사관은 도쿄에 도착한 한국인들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했다.

한국인의 자위대 수송기 탑승은 한국 정부가 지난 14일 공군 수송기로 이스라엘에 있는 교민 163명을 대피시킬 때 일본인과 가족 51명을 무상으로 함께 이송한 데 대한 '보답'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전날 "이스라엘 주재 일본인에 대한 출국 희망 조사를 실시한 후 좌석이 남아 과거 일본인 출국 시 지원과 상대국 요청 등을 토대로 한국을 포함해 미국, 프랑스, 영국, 필리핀, 대만 등에 탑승 희망 여부를 확인한 결과 한국에서만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도 전날 기자회견에서 "박진 외교부 장관과 자국민 출국에 관해 서로 돕기로 했는데, 이렇게 협력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탑승 좌석에 여유가 있을 경우에 대비해 사전에 한국 측에 한국 교민 탑승 여부를 문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라엘에서 도쿄 하네다 공항에 도착한 자위대 수송기

(도쿄 교도=연합뉴스) 지난 19일(현지시간) 이스라엘에서 출발해 21일 도쿄에 도착한 자위대 수송기가 활주로 위에 서 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15일 전세기를 이용해 자국 교민 8명을 이스라엘에서 아랍에미리트로 대피시켰다.

당시 탑승객에게 1인당 3만엔(약 27만엔)을 받아 일본 내에서는 '유료 철수' 논란이 일었다.

게다가 한국 정부가 이보다 하루 이른 14일 무료로 한국인과 일본인을 이송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본이 늑장대응을 한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일본 정부는 이번 자위대 수송기는 기존 전세기와 달리 무료로 운항했으며, 한국인에게도 운임을 받지 않았다.

방위성은 이날 돌아온 KC767 공중급유·수송기 외에 C2 수송기 2대를 요르단과 자위대 거점이 있는 동아프리카 지부티에 각각 파견해 둔 상태다.

C2 수송기 2대는 향후 일본인 이송에 대비해 계속 현지에서 대기할 방침이다.

psh59

관련기사
  • [이·팔 전쟁] 자위대수송기 탑승 한국인 "이번엔 일본이 우리에게 기회를"
  • 日, 이스라엘서 자위대기로 83명 이송…한국인 19명도 탑승(종합2보)
  • "日, '자국민 대피' 무료수송기에 한국인 탑승 조율…20명 될듯"(종합2보)
  • 한국은 무료인데 日27만원 비판에…日자위대기로 무료 대피 검토
  • [이·팔 전쟁] 한국 무료인데 일본은 대피에 27만원…日 "비용부담 적절"(종합)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