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재홍 “엉뚱하고 이상한데 자꾸 보게 되는 매력 있대요”

넷플릭스 시리즈 《마스크걸》과 드라마 《멜로가 체질》 《쌈, 마이웨이》 《응답하라 1988》에서 개성 가득한 캐릭터로 열연을 펼친 안재홍이 넷플릭스 오리지널 《닭강정》을 통해 또 다른 ‘인생캐’(인생 캐릭터)를 만들었다. 《닭강정》은 의문의 기계에 들어갔다가 닭강정으로 변한 딸 민아(김유정)를 되돌리기 위한 아빠 선만(류승룡 분)과 그녀를 짝사랑하는 백중(안재홍 분)의 신계(鷄)념 코믹 미스터리 추적극이다.

극 중 안재홍은 민아를 향해 닭강정 랩소디를 들려주는 ‘순정남’ 고백중으로 분해 웹툰을 찢고 나온 싱크로율로 화제를 모은다. 싱어송라이터가 꿈인 ‘모든기계’의 인턴사원으로 노란 팬츠가 트레이드마크인 캐릭터다. 엉뚱하고 이상한데 자꾸 보게 되는 인물이다.

한국 영화 흥행 2위를 달성한 영화 《극한직업》을 비롯해 수작으로 평가받는 드라마 《멜로가 체질》의 이병헌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또 이병헌 감독의 페르소나인 류승룡과 안재홍의 호흡은 역대급 캐스팅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안재홍을 직접 만나 《닭강정》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연기관에 대해 들었다.

ⓒ넷플릭스 제공

닭강정이 된 여자를 구하러 가는 내용이다. 처음 시나리오를 보고 어땠나.

“이병헌 감독이 굉장히 신나는 무언가를 만들어내려 하는구나 싶어 무조건 참여하고 싶었다. 시나리오를 본 후 웹툰을 봤는데, 이건 내가 해야겠다 싶었다. 원작 작가님이 나를 보고 그리신 건가 싶을 정도다(웃음). 작화도 특별했고, 세계관도 예사롭지 않았다.”

이 독특한 작품을 선택하는 데 일말의 고민은 없었나.

“제가 이병헌 감독님을 처음 본 게 아주 오래전이다. 감독님이 영화 《스물》(2015)을 만들기도 전, 제가 《족구왕》(2014)을 막 찍었을 때 사석에서 만났다. 10년이 지난 일인데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감독님은 그때도 나른한 사람이었는데 지금까지 한결같이 나른하다. 그게 멋진 포인트다. 그 시간 동안 감독님을 보면서 감독님만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멜로가 체질》 때도 그랬지만 그 새로운 세상에 들어갈 때 늘 신이 난다. 감독님은 모든 것이 정교한 사람이다. 이 역할을 할지 안 할지의 고민이 아닌, 잘 해내고 싶다는 고민이 더 컸다.”

이 정도면 이병헌 감독의 페르소나 아닌가.

“그건 감독님이 정하는 거다. 감독님과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게 행운이다. 앞으로도 감독님이 어떤 이야기를 해나갈지 궁금하다.”

캐릭터가 독특하다. 엉뚱하고 이상한데 자꾸 보게 된다.

“이 작품이 가진 화법이 분명히 있었다. 일상적인 연기 톤과는 다르게 점프가 돼있다. 하지만 분명히 발을 딛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승룡 선배님도 같은 생각을 하셨다는 게 연기하면서 느껴졌다.”

류승룡 배우와의 호흡이 관전 포인트다.

“처음 대본 리딩을 했을 때부터 착 맞아떨어지는 느낌을 받았다. 리허설 과정을 많이 거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작품이 주는 코미디로서의 신선함을 살리고 싶어서다. 그 에너지를 응축시켰다가 카메라 앞에서 맞아떨어지는 순간이 짜릿했다. 선물 같은 순간이었다. 승룡 선배님이 조금씩 변주할 때 저 역시 춤을 추듯 선배와 호흡을 맞추게 되더라. 그 예상치 못한 호흡이 주는 재미가 배우로서 쏠쏠했다.”

류승룡은 안재홍이라는 배우를 ‘연기 천재’라고 수식하며 존경하게 됐다고 말하더라.

“마치 선배님과 복식조로 탁구대회에 출전하는 기분이었다. 그만큼 든든했고 설렘도 있었다. 함께 연기하면서 느낀 점은, 그 빠른 핑퐁 속에서 계속 리듬을 만들어주신다는 생각이 들더라. 에너지가 확실히 달랐다.”

ⓒ넷플릭스 제공

어디에도 없는 작품이다. 그래서인지 이병헌 감독은 촬영하면서 ‘현타’가 왔다고 한다. 배우 입장은 어땠나.

“종종 왔다(웃음). 첫 촬영 때부터 왔다. 한강 둔치에서 닭강정 헬멧을 쓴 민아(김유정)씨에게 물엿을 발라주는 장면이었는데, 모든 게 처음인 상황이었다. 옆에선 공무원분들이 서울시 홍보영상을 찍고 있는데 괜히 민망하더라. 그뿐만 아니라 (정)호연씨의 등장 신도 예사롭지 않았다. 첫 대사가 저에게 하는 “넌 지구상에서 가장 완벽한 외모의 소유자니까!”인데, 그 순간에 어디서도 본 적 없는 무언가를 우리가 만들어내고 있구나 싶었다. 하하. 정말 신나고 재미있는 순간들이었다.”

이 작품을 어떻게 해석했는지도 궁금하다.

“다양한 감성과 다양한 코미디가 정교하게 짜여있었다. 어찌 보면 일본 만화 같지만 미국식의 차가운 코미디도 있고, 또 따뜻한 코미디도 있다. 대사로 구현하는 코미디와 몸으로 구현하는 코미디도 배합돼 있다. 한데 그것들을 대놓고 드러내는 게 아니라 닭강정 소스처럼 자연스럽게 배합시켜 놓은 느낌이랄까. 많은 분이 아직까지도 《멜로가 체질》의 대사를 많이 언급해 주시는데 개인적으로 저는 《닭강정》의 대사도 굉장히 좋았다.”

기억에 남는 대사가 있나.

“1화에서 민아씨가 제게 하는 말이다. “백중씨는 자기 얼굴이 아니라 상대방 눈을 바꾼달까? 뭔가 그런 걸 열심히 하고 있어요.” 극 중에서 백중이가 그 말을 듣고 의아해하는데, 저 역시 당시 촬영장에서는 백중이의 마음이었다. 무슨 말이지, 싶었다. 한데 곱씹어보니 참 감사한 말이었다.”

노란 바지를 입고 춤을 추며 등장하는 첫 장면도 인상적이었다.

“원작도 그렇지만 극 중 단 한 벌의 의상만 입고 나온다. 그게 노란 바지다. 어떤 작품에 임할 때 원작 웹툰을 그대로 따라야 한다는 생각은 없지만, 이 작품에서는 웹툰과 맞닿아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노란 바지를 입고 춤추며 등장하는 장면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등장하면서부터 ‘범상치 않은 등장인물이구나’를 단번에 각인시키는 게 중요했다. 대본상 ‘막춤을 추면서 걸어 나온다’는 지문이 있었다. 어떻게 하면 닭강정스럽게 춤을 출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유명 안무가인 아이키를 찾아가 지도를 받았다. 대단한 춤은 아니지만 색다른 무언가를 만들고 싶었다.”

아마도 촬영하면서 웃음을 참는 지점이 많았을 것 같다.

“‘웃참’이라는 게 사실 ‘기운’이다. 웃음이 목까지 차올라오면 절대 참기 힘들다. 숨소리에도 터져버린다. 그때는 서로가 마주 보기도 쉽지 않은데, 그래서 저는 승룡 선배님의 눈을 보지 않고 남몰래 미간이나 인중을 봤다. NG를 내면 미안함을 떠나 이 웃긴 상황을 담아내지 못한다는 게 아쉬워서 안간힘을 써서 참아냈다.”

지난 1년간 활발한 활동을 했다. 장르도 다양했고, 성과도 좋았다.

“온 마음을 다해 임했던 작품이 사랑받아서 감사하고, 또 그것에 대해 이렇게 인터뷰를 할 수 있는 시간이 소중하다. 문득, 이렇게 작품이 공개되고 기자분들과 작품 얘기를 하는 시간이 나중엔 점점 드물어진다는 생각이 들더라. 사실 예전에는 인터뷰 자리가 낯설어 쭈뼛거렸는데, 지금은 더 많은 얘기를 나누고 싶다. 어쩌면 작품을 대하는 마음과도 같다. 그렇게 조금씩 변화가 생긴 것 같다. 배우로서 기분 좋은 책임감이다. 그래서 온 마음을 다해 깊이 있게 연기하려고 노력한다.”

어느덧 믿고 보는 배우가 됐다. 스스로 어떤 배우라고 생각하나.

“아직 그런 생각을 하지는 못했다. 스스로 저를 돌이켜보기에는 아직 못 가본 여행지가 너무 많다. 조금 더 후에 생각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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