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아침 서울 5도…경기북부·강원내륙은 영하까지세 줄 요약이 뉴스 공유하기본문 글자 크기 조정

  21 10월 2023

푸른 가을 하늘

(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서리가 내린다는 절기상 상강을 나흘 앞둔 20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하늘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가을 나들이를 즐기고 있다.
21일 북서쪽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전국 아침 기온이 3~8도가량 큰 폭으로 떨어지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23.10.20 superdoo82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이번 주말 아침 경기북부나 강원내륙·산지에는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을 정도로 춥겠다.

토요일인 21일 아침 최저기온은 0~11도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일 아침 기온(5~14도)이나 평년기온(5~14도)보다 3~8도 낮은 수준이다.

21일 아침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 두 지역이 아니더라도 고도가 높은 산지는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 얼음이 얼기도 하겠으니 냉해가 없도록 대비해야 한다.

추워지는 이유는 중국 북부지방, 크게 보면 우리나라 서쪽에서 대륙고기압이 세력을 확장하고 있어서다.

북반구에선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시계방향으로 바람이 불어 나간다.

대륙고기압이 세력을 넓히면서 우리나라가 그 가장자리에 들었고 이 가장자리를 타고 부는 찬 북풍을 맞고 있다.

특히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이 고기압과 최근 우리나라에 비를 뿌리고 동쪽으로 빠져나간 저기압 간 거리가 가까워져 바람이 거세 추위를 배가시키고 있다.

공기가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이동하면서 바람이 부는데 고기압과 저기압 거리가 가까우면 풍속이 빨라진다. 바람길의 경사가 급해지는 셈이기 때문이다. 높이가 같은 이등변삼각형은 밑변이 짧을수록 빗변 기울기가 가파른 것과 마찬가지다.

강풍특보가 내려진 서해안·전남남해안(일부)·제주에는 21일 오전까지 순간풍속이 시속 70㎞(산지는 시속 90㎞) 이상인 강풍, 다른 지역엔 같은 시각까지 순간풍속 시속 55㎞(산지는 시속 70㎞) 내외 거센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고기압 영향에 하늘이 맑고 대기는 건조한 것도 아침에 추운 이유다.

이런 상황이 되면 낮에 햇볕이 내리쫴 지면에 축적된 열이 밤사이 대기로 빠져나가는 복사냉각이 활발히 이뤄진다. 복사열이 방출되는 것을 막는 이불 같은 역할을 하는 구름과 대기 중에서 열을 붙잡은 수분이 없기 때문이다.

21일 낮 최고기온은 14~19도일 것으로 예상된다.

21일 낮 기온은 20일 낮 기온(14~20도)과는 비슷하겠고 평년기온(19~23도)에 견줘서는 아침 기온과 마찬가지로 낮겠다.

밤과 달리 낮에는 날이 맑은 점이 추위를 더는 요인이겠다.

하늘에 구름이 없으니 낮에 햇볕이 내리쬐면서 기온을 올리겠고 이에 낮과 밤 기온 차가 10~15도 내외로 크게 벌어지겠다.

주요 도시 21일 아침 최저기온과 낮 최고기온 예상치는 서울 5도와 16도, 인천 8도와 16도, 대전 5도와 18도, 광주 8도와 18도, 대구 6도와 18도, 울산 7도와 17도, 부산 9도와 19도다.

강원 대관령은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2도, 낮 최고기온이 10도겠다.

일요일인 22일의 경우 전국적으로 아침 최저기온이 1~11도이고 낮 최고기온이 17~21도일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강원영동 대기가 건조한 상태다.

산불 등 불이 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동해안에 22일까지 너울이 유입되면서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을 정도로 높은 물결이 밀려오겠다. 너울성 파도는 백사장으로 특히 강하게 밀려올 수 있으니 해안에는 되도록 가지 않는 편이 좋겠다.

서해상·남해먼바다(동부안쪽먼바다 제외)·동해중부앞바다·제주해상에 21일 오전까지, 동해안쪽먼바다에 21일 밤까지, 동해바깥먼바다에 22일 새벽까지 바람이 시속 35~60㎞로 세게 불고 물결이 2~4m 높이로 높게 일겠다.

jylee24

관련기사
  • 강원 고성 군부대 산불…2시간 만에 자연 연소 진화(종합)
  • 국립수목원, 3년간 휴게 광장 출입 제한…휴식년제 도입
  • 무르익는 가을빛…'제20회 익산 천만송이 국화축제' 화려한 개막
  • 제주 감귤박물관으로 '귤빛 놀빛 가을소풍' 떠나요
  • '책과 지식의 축제'…파주 북소리 축제 27일 개막
  • "가을 만끽하세요" 울산 북구청 광장서 올해 20년째 국화전시회
  • 동해중부앞바다 초속 6∼15m 강풍 예보…해경, 위험예보 주의보
  • '가을 바다 정취 물씬' 제23회 고성 통일명태축제 26일 개막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