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봉투법', 野 단독처리로 국회 본회의 통과세 줄 요약이 뉴스 공유하기본문 글자 크기 조정

  09 11월 2023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 일명 '노란봉투법'으로 불리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법 개정안이 9일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개정안은 하도급 노동자에 대한 원청 기업 책임을 강화하고, 파업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무분별한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는 것이 골자다.

민주당 등 야당들은 이날 오후 본회의에서 해당 개정안을 단독으로 의결했다.

174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173명, 기권 1명으로 가결됐다.

여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은 표결에 불참했다.

민주당은 앞서 소관 환경노동위원회를 통과한 개정안이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장기간 계류되자 본회의로 직회부했다.

법안 직회부와 강행 처리에 반대하는 국민의힘은 당초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위한 무제한 토론)를 준비했다가 막판 취소했다.

‘노란봉투법’ 국회 본회의 통과… 야당 단독 처리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9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가결되고 있다. 2023.11.9 saba

minaryo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