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노봉법·방송3법' 온라인 필리버스터 진행세 줄 요약이 뉴스 공유하기본문 글자 크기 조정

  13 11월 2023

노란봉투법 국회 본회의 상정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9일 국회 본회의에서 노란봉투법 상정안 투표 결과가 나오고 있다. 노란봉투법과 방송3법은 이날 야당 단독으로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2023.11.9 xyz

(서울=연합뉴스) 안채원 기자 = 국민의힘은 13일 당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를 통해 노란봉투법과 방송3법의 부당성을 알리는 '온라인 필리버스터'를 진행한다.

필리버스터란 합법적 의사진행 방해를 위한 무제한 토론이다. 노란봉투법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을, 방송 3법은 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을 각각 의미한다.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두 법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가 점쳐지는 가운데, 여당이 두 법의 문제점을 설명하는 대국민 여론전에 나서겠다는 취지다.

의원들은 약 15∼20여분간 즉석연설을 하거나, 사전에 녹화된 영상을 통해 온라인 필리버스터에 참여한다.

앞서 국민의힘은 9일 국회 본회의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소추안이 보고 안건으로 올라오자, 공언했던 두 법안에 대한 필리버스터 계획을 전격 철회했다.

필리버스터를 진행해 본회의가 계속 열려 있을 경우 이 방통위원장 탄핵안이 표결 처리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전략이었다.

chaewon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