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네덜란드, 우크라 조종사 훈련용 F-16 추가 인도이 뉴스 공유하기본문 글자 크기 조정

  18 04월 2024

https://youtu.be/2k3jsodzbzg

(서울=연합뉴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인 네덜란드가 17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조종사 훈련을 위한 F-16 전투기 3대를 조종사 훈련센터가 있는 루마니아 페테스티 공군기지에 전달했습니다.

F-16 인도를 위해 페테스티 공군기지를 찾은 카샤 올롱그렌 네덜란드 국방부 장관은 "루마니아와 함께 우크라이나 조종사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올여름부터 F-16 전투기를 배치하는 게 목표"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를 상대로 고전을 면치 못하자 나토 동맹국 등 서방은 F-16 전투기 총 45대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F-16은 덴마크와 루마니아 등에 있는 조종사 훈련 시설을 거쳐 하반기 전장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네덜란드는 총 24대를 지원할 예정인데 작년 11월부터 이미 8대를 훈련시설에 인도했습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F-16 전투기가 방공망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달 말 "F-16이 전장의 상황을 바꾸지 못할 것"이라며 "다른 무기들과 마찬가지로 부숴버릴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제작: 고현실·변혜정

영상: 로이터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