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장관, 美랜드연구소 대표단 만나 '한미동맹' 논의세 줄 요약이 뉴스 공유하기본문 글자 크기 조정

  25 05월 2024

조태열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제이슨 머시니 미국 랜드연구소 소장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외교부는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24일 미국 싱크탱크 랜드연구소의 제이슨 머시니 회장 등 대표단을 면담하고 한미동맹, 과학기술 협력, 북한·북핵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양국 협력이 군사 분야를 넘어 경제안보, 과학기술, 정보 등으로 확대 중이라면서 한미동맹에 대한 연구가 폭넓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랜드연구소의 적극적 역할을 당부했다.

머시니 회장은 확장억제, 첨단기술, 방산 분야에 있어 한국이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이 큰 만큼 연구소도 관련 연구를 진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답했다.

양측은 북한 도발로 인한 한반도 안보 상황 및 북러 군사협력이 인태지역과 유럽 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확장억제를 포함해 한미동맹 및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아울러 양측은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 공급망, 원자력을 포함한 에너지, 방산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hapyry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