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보] 尹대통령, 헌재소장 후보에 이종석 헌법재판관 지명세 줄 요약이 뉴스 공유하기본문 글자 크기 조정

  18 10월 2023

이종석 헌법재판관 출근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종석 헌법재판관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로 출근하고 있다. 2023.10.18 hihong

(서울=연합뉴스) 안용수 정아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다음 달 교체를 앞둔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이종석 헌법재판관을 18일 지명했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발표했다.

이 후보자는 지난 2018년 10월 국민의힘의 전신인 자유한국당 추천 몫으로 6년 임기의 헌법재판관에 지명됐다.

경북 출신인 이 후보자는 서울고법 수석부장판사, 수원지법원장 등을 지냈다.

판사 시절 원칙론자로 꼽혔으며 헌재 내에서는 보수 성향으로 분류된다.

지난 7월 재판관 전원일치 기각 결정이 나왔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소추 사건에서 주심을 맡았다.

윤 대통령과는 서울대 법대 79학번 동기이기도 하다.

[그래픽]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프로필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18일 지명된 이종석(62·사법연수원 15기)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는 법관 시절 '도덕 교사'라고 불렸을 정도로 보수 성향의 원칙주의자로 평가된다.
30년 가까이 법관으로 일한 이 후보자는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추천으로 2018년 10월18일 헌법재판관으로 취임했다. 최근에는 10·29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탄핵 심판의 주심을 맡았다.
yoon2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airan

면책 조항: 이 글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기사의 재게시 목적은 정보 전달에 있으며, 어떠한 투자 조언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만약 침해 행위가 있을 경우,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 또는 삭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